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돈 모으기 첫번째.너 자신을 알라.

돈 모으기

많은 사람들이 돈 모으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나도 돈 모으는 것이 정말 힘이 든다.

왜 이리 안모이는 건지.

왜 모였다 하면 사건 사고가 터질까? 

 

돈을 어떻게 해야 많이 모을까?

돈을 많이 벌거나!

돈을 안쓰거나!

 

둘중에 하나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두 가지 다 해야한다.

 

 

뭐 당연한 소리를 해서 벙찌는 것은 당연한데

 

이 두가지 보다 선행해서 해야 할것이 있다.

내가 지금 돈이 얼마나
지출되고 있는지 아는 것.

 

가계부를 쓰거나 하는 것도 좋은데

뱅크샐러드 같은 앱을 잘 사용한다면

나의 지출 내역을 따로 정리하지 않아도

처음에 설정만 제대로 해준다면

지가 알아서 정리를 착착 해준다.

 

고정지출내역

 

나는 이렇게 미리 한달에 얼마가

나가는지 정리해 놓았다.

 

월세 30만원에 생활비 40포함해서

나의 최소 생활비는 한달에 170이다.

홀몸이라 가능하다.

 

월세는 월급이 들어오면  바로 입금하고

생활비 40은 체크카드로 옮겨서

그 카드만 가급적 사용한다.

 

 

이렇게 정리해 놓으면

"아 내가 숨만쉬어도 이 돈은 나가는 구나~!"

라며 월 고정비용이 확 머리속에 박힌다.

 

 

그리고 월 고정비용은 조금 넉넉히 

잡는 편이 좋다.

 

예를 들어 전기가스요금은 계절에 따라

들쑥날쑥 거리는데 계절에 맞춰 변경하거나

최대값에 맞춰서 작성해놓는게 좋다.

왜냐면 초과금액은 바로 다른 통장으로 

옮기기 때문이다.큰일은 아니지만

나중에 통장잔액이 모잘라서 안빠져나가고 하면

연체되고 그러면 짜증이 살짝쿵 밀려온다.

 

여기서 하나 주의 할점은

다들 느끼셨겠지만 월고정비용이다.

축의금,부조금 같은 비 정기적인 항목은

따로 기입하지 않았다.

 

그래서

비정기적이고 예상치

못한 지출을 대비하여야 한다.

 

예상치 못한 지출

예상치 못한 지출대비

저축을 할때도 큰사이즈,중간사이즈

작은 사이즈로 여러개 분산해서 저축하여

100만원만 있으면 되는 것을 1000만원 짜리

적금을 깨는 그런 불상사를 대비한다.

 

통장의 용도는 정확하게 나뉘어져있다.

 

월급통장

월급통장은 월급이 들어오는 통장이고

각종 공과금,보험,이자 등의

월 고정지출비용이 나가는 통장이다.

 

생활비 통장

월급통장에서 바로 생활비를 이체 시킨

이 통장은 한달 생활비로 쓰는 통장이다.

한달동안 이 통장잔액 한도 내에서 생활한다.

 

저축통장

저축통장은 비정기적이고 예상치 못한

큰 지출을 대비하여 여러사이즈로 분산하여

예금,적금을 들어놓는다.

 

 

정리하자면 

1.월고정지출 파악하기

2.통장용도 정하기

3.월 고정지출을 빼고 다 저축하기

4.비정기적인 지출을 대비하여

   여러개로 분산 저축하기

 

별 거 아닌 사소한 것이지만

이렇게 한번 정리해보았다.

 

많은 분들이 앱을 통해

또는 직접 손으로 작성하시면서

돈관리를 하시겠지만 

이런 식으로 하는 사람도 있네?

정도로 알아봐 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이제 

돈만 많이 버시면 되겠네요.

그냥 로또 일등이나 맞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