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

제 1차 오일쇼크 원인인 4차중동전쟁.욤키푸르 전쟁.

촛대-육망성-욤키푸르전쟁
욤키프르 전쟁

오일쇼크는 기름이 엄청나게 오른 사건이다. 1970년대에 두 번이나 이런 일이 벌어졌다. 73년도에 제1차 오일쇼크, 79년도에 제2차 오일쇼크가 발생했다. 특히 1차 오일쇼크는 엄청난 쇼크였다. 이 쇼크로 인해 미국은 스태그플레이션을 만들어 내었고 이것은 신자유주의를 표방하는 레이건이 당선되게 만들었다.오늘은 제 4차 중동전쟁인 욤키푸르 전쟁에 대해 간략하게 나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자.

 

 

 

 

1차 오일쇼크의 원인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랍국가들의 보복으로 일어난 일이다. 1973년 10월 4차 중동전쟁은 이집트와 시리아 가이스 라엘을 공격하면서 발발했고 미국은 이스라엘에게 무기를 공급했다. 이에 아랍권 국가들은 미국에 보복 조치로 원유 수출을 중단하여 오일 가격이 배럴당 3달러에서 12달러까지 치솟으며 세계적인 경제 침체에 빠지게 되었다. 현대는 석유화학제품으로 생활을 영위하는 시대였기에 원유 가격이 오르면 거의 모든 생필품의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었고 결국은 경기침체로 빠질 수밖에 없었다.

 

 

 

4차 중동전쟁은 3차 중동전쟁의 복수전이였다. 3차 중동전쟁으로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서안지구, 골란고원 시나이반도를 자국의 영토로 편입시키면서 3배의 달하는 영토를 손에 넣게 되었다. 영토 뺏긴 나라들은 얼마나 이를 갈았겠는가. 치욕의 전쟁이었다. 그렇게 복수의 칼날을 갈던 이집트와 시리아는 시작했다. 유대인들의 명절날이자 단식을 하는 라마단에 전쟁의 포화를 알렸다.

 

4차 중동전쟁 요약

이집트는 바브 레인 라인을 그러니깐 수에즈 운하를 기가막히게 넘어가고 이스라엘 전차와 전투기를 박살을 내면서 지난번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며 수에즈운하 점령에 완전히 성공했다. 시리아 또한 15배가 넘는 압도적인물량으로 퍼플라인 골란고원으로진격하여 요충지인 헤르몬산의관측소를 먼저 타격 후 진격을계속해서 요르단강에서 100미터를놔두고 진격을 멈추었다.이후 이스라엘의본대가 나타나면서 시리아군을 골란고원에서 몰아내는데 성공을 하고 시리아 다마스커스까지 진격을하여 포격을 날리게 된다.시리아는아랍동맹에게 요청을 하지만이스라엘군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소련은 더 이상의 진군을 묵과하지않겠다며 이스라엘에게 경고한다.양측모두 전쟁물자가 바닥나 있었고 피해도 상당 했기에 전쟁을 더 이상수행하기에는 역부족임이였다. 그렇게 이집트는 수에즈운하를 가지고 골란고원은 이스라엘 손에 떨어지면서 전쟁은 끝이 났다.

 

사다트와 나세르

이집트의 전쟁준비와 개전

이집트의 대통령 가물 압델 나세르는 70년에 심장마비로 사망하고 안와르 사다트가 대통령으로 선출된다. 이집트 군대를 개혁하기 시작한다. 엘리트들을 장교로 선발하기 시작하고 소련 군사학교에서 군사훈련을 받으면서 이집트 군대는 변모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진짜로 전쟁을 수행할 때를 대비 매달 수에즈 운하에서 군사훈련을 하여 방심을 유도했다.

 

골란고원과 바레브라인

바레브 라인 돌파로 개전

이집트가 시나이반도를 점령하기 위해서는 바레브 라인을 돌파해야 했다.이 바레브라인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3가지 장벽을 돌파해야 했다. 1. 기름 파이프가 설치된 수에즈 운하 2. 거대 모래방벽 3. 모래방벽보다 높은 철근 콘크리트 요새 세 가지를 이집트는 하나하나 격파한다. 헬기 강습작전으로 기름탱크를 접수한 후 독일에서 가져온 고압호수로 모래방벽을 무너뜨리고 철근콘크리트 요새만큼 성을 지은 후 탱크를 올려 콘크리트 요새를 돌파했다.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이스라엘

이스라엘은 전차 여단과 공군으로 대응하지만 먼저 도착한 전차 여단을 이집트는 RPG-7와 대전차 미사일 AT-3로 근거리와 원거리를 커버 치면서 30분 만에 절반을 격파했고 이어서 온 이스라엘 공군 F4 팬텀 A-4 스카이호크 또한 소련 제지 대공미사일 SA-6에 당하고 저공비행으로 회피기동을 하면 소련 제 쉴카대공포 장갑차로 격추시키면서 개전 7일 만의 이스라엘 공군 3분의 1인 100 대가 사라졌다.

 

소련 sa-6

 

왜 이렇게 속절없이 당했는가? 팬텀은 지금으로 치면 랩터로 당시 현존하는 최강의 전투기였다. 스카이호크는 레이더 경보장치가 없었기에 격추될 수 있었지만 팬텀은 경보장치가 있었지만 소련 제 지대공 미사일에 반응하지 않았다. 이에 미국은 엄청난 충격을 먹었다. 급하게 이스라엘에 전투기를 공수하였고 스텔스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시리아의 골란고원 진격시작

시리아는 골란고원 쪽으로 공격을 감행했다. 이스라엘이 3차 중동전쟁 때 엄청난 피를 흘리면서 점령한 골란고원. 시리아는 이스라엘 관측소를 헬리본 작전을 펴서 점령하였다. 관측소가 있는 헤르몬 산은 골란고원에서 가장 높은 곳이었고 관측소가 있는 요충지였기에 이스라엘 병력이 비교적 많았지만 11명을 빼고 모두 사살되었다. 그 후 본격적인 시리아 진격이 시작되었다.15배가 넘는 시리아 군은 3개의 보병여단, 기갑여단 골란고원으로 진격을 하였고 대응하던 바라크 기갑여단이 전멸하였다. 이렇게 파죽지세로 올라가서 골란고원 내 중앙 방어선까지 시리아 군이 무너뜨렸다. 골란고원 내 라피드 지역을 먹은 이상 사실상 점령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골란고원 중 가장 높은 헤르몬산

 

이스라엘은 개전이틀 후 105대의 7기갑여단이 출정하였다.그리고 15배가 넘는 시리아군대를 2번의 전투에서 진격을 멈추게 하였다.사거리 차이가 2배가넘는것이 2번의전투에서 승리할 수있는 이유였다.하지만 이스라엘의 상황은 좋지 않았다.시리아의 군대가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게다가 시리아는 전투기도 참여한 전투였다.반면에 이스라엘은 전투기가 출격하는 족족 격추되어 더 이상 투입하지 않았다.사실상의 전멸상황에 놓인 이스라엘이였다.전차는 6대 남은 상태였다.그 때 이스라엘 바라크 16대 전차가 왔다.측면에서 맹렬히 공격하여 30대의 전차를 격파하였고 시리아는 이것을 대규모 지원군으로 착각하고 후퇴하는 중 북부전선에서 시라아3기갑사단은 전멸하게 되었다.

 

전쟁 영웅.츠비카 그린골드

 

16대의 전차의 정체는 소위 츠비카 그린 골드였다. 20대 초반의 젊은 청년이었다. 골란고원 근처에서 휴가 중이었던 소위는 부대로 후퇴 중이였던 전차 4대의 지휘권을 받는다. 그리고 매복 중에 4대로 30여 대의 전차를 격퇴하게 되었다. 이스라엘의 배후를 치러가던 시리아 군대였다.이 4대의 전차로격렬한 저항을 한 츠비카로 인해 남부전선동원예비군이 올때까지 버틸수 있었다.그 결과 요르단 강 100미터를 남겨놓고 시리아는 진격을 멈추웠다.시리아의 전략적 목표는 요단강을 건너는다리 두개를 점령하는 거였지만 단 100미터를 놔두고 진격을 멈추었다.

 

이스라엘의 반격

골란고원에 이스라엘의 두 개의 전차부대가 도착하게 된다. 이 두개의 전차부대로 골다고원의 시리아군을 몰아내기 시작한다.쉽지 않았지만 지대공미사일기지를초토화 시키게 된고 이스라엘의 전투기가 출격하게 된다.이 때는 이미 이스라엘은 SA-6의 대응법을 찾아 제대로 된 반격이 시작되었다. 남부전선에서 마지막 대격돌이 벌어졌다. 이스라엘 본대와 시리아의 나머지 전차들이 집결하여 치열한 전투를 벌이게 되었다. 양측 모두 막대한 피해를 입었지만 시리아의 800여 대의 전차를 파괴하면서 골란고원에서 시리아를 완전히 몰아내었다.

 

 

 

골다 메이어 이스라엘 총리는 시리아내로 진군을 명했다. 그 와중에 이라크와 모로코 등 이 전쟁에 참전했지만 이스라엘에게 격파당하고 아군끼리 전쟁을 하는 등의 양상을 보이면서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렇게 손쉽게 시리아로 진격하였고 다마스쿠스에 포격을 시작하였다. 이때 소련이 개입하기 시작한다. 이스라엘의 진군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었던 것이다. 1973년 10월 6일부터 시작된 전쟁은 10월 25일에 까지 이어지며 끝이 났다.

 

3차까지 이스라엘의 일방적인 승리로 끝났던 중동전쟁은 이번에는 양측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이스라엘의 힘겨운 승리로 끝이 났다. 피해규모를 본다면 승리라고 보기는 힘들 정도였다.

 

관련글

2020.01.23 - [국제] - 푸틴답다!!크림반도 병합 간단히 알아보자.

2020.01.19 - [국제] - 푸틴 (방사능)홍차만 좋아하는게 아니다.

2019.06.12 - [경제] - 신자유주의와 레이거노믹스

2019.06.12 - [경제] - 플라자 합의.미중무역전쟁의 결과는 이미 나와있다.